이메일 마케팅은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e메일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E메일 마케팅 하면 떠오르는 것이 “아직 이런 마케팅을 하는 곳이 있을까?”라고 의문스럽게 여기는 분이 계실텐데요.e메일 마케팅은 예나 지금도 가장 강력한 마케팅툴입니다.특히 제품까지 구매 결정이 오래 걸린 B2B서비스에서는 우리의 표적에 맞는 기업 담당자의 E메일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사용 하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B2C, B2B의 경계를 막론하고 E메일은 고객에게 직접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효율이 떨어질 경우는 2개입니다.당사의 서비스가 e메일 마케팅에 적합한 상품인지 적절한 분석되어 있지 않을 경우, 수요가 있는 표적에 대한 e메일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상기의 2가지 경우조차도 제대로 파악하면 다른어떤 마케팅보다 E메일 마케팅은 여전히 강력하죠.이런 이유 때문에 업자와 규모를 떠나고 다양한 기업으로부터 소비자의 E메일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뉴스 레터를 발송했고 마케팅 채널이 다각화했기 때문에 E메일로 발송한 메시지를 카카오 톡과 밴드 등 다른 채널로 확장하게 된 것입니다.더 넓은 범위에서 보면 e메일 마케팅의 핵심은 결국 고객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결국 희망하는 타깃의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확보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꾸준히 하기 때문에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지가 최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e메일 마케팅의 내부 DB를 활용하는가?외부 DB를 활용하는가?

e메일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는 내부의 전자 메일을 활용하거나 외부 전자 메일을 활용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대부분의 경우 내부 수집한 전자 메일을 활용하기를 희망하지만 반드시 이 방법이 좋은 것만은 아니예요.우선 내부에 DB를 관리하려면 개인 정보 보호 법 등의 다양한 부분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리소스가 많이 들어 오히려 어려운 축적한 E메일 DB를 통한 소비자에게 큰 의미 없는 정보만 발송할 경우 이탈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마지막으로 수집한 E메일을 통해서 CRM마케팅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며, 기간도 장기간으로 봐야 합니다.E메일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하면 위의 다양한 장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투자한 기업으로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나는 확실한 비전과 인내가 없다면 내부 수집된 E메일을 통한 마케팅보다는 외부 인프라를 통한 E메일 마케팅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문제는 우리의 타깃이 어디 있느냐가 관건.

문제는 우리의 목표 이메일을 어디서 확보할 수 있느냐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업계마다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네이버 카페를 검색해 보면 취미, 업종, 관심사 등 사용자가 밀집한 카페가 있고, 카페마다 이메일 서비스를 광고 상품으로 출시한 경우도 있습니다.그 외에도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이처럼 외부 커뮤니티의 이메일 링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스타트업과 관련된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고, 네이버 카페에서도 활발한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용 이메일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그 외에도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뉴스 등의 매체에서는 관련 타깃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식, 과학, 농업, 디자인 등 특정 분야의 이메일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산업과 관련된 매체를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도 체계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검색광고나 배너광고의 경우 클릭, 노출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에 대해서는 그 관심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도 정확한 효율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각 매체로 전송되는 이메일에 구글 UTM 파라미터를 적용해 웹페이지에 있는 버튼이나 상담 문의 등의 값을 분석해야 하는데, 이메일 마케팅에서는 아직 이러한 데이터 분석이 미흡한 경우가 대다수인 것 같습니다.결국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성과를 명확히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샘플] 이메일 마케팅 성과 보고서

상기와 같이, 캠페인의 목적이 DB수집이 아니더라도 해당 메일을 통한 홈페이지 내 체류 시간이나 의미 있는 고객의 행동을 분석할 필요가 있지만 이러한 분석은 Google Analytics과 UTM세팅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데이터 분석적 측면도 있지만 e메일 마케팅도 다양한 매체를 병행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1회 발송에 적어도 수십 만원에서 많게는 수백 만원의 비용을 투자하는 경우도 많지만 해당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도달한 후에 이탈했을 때 아무런 대응 방향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므로 적어도 홈페이지의 유입자 대상의 리 마케팅은 물론 관련 목표물이 관련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SNS와 배너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특히 특정의 커뮤니티로 Google GDN과 제휴한 계좌가 있으면 그 카페를 게재 위치에 지정하고 광고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아래의 커뮤니티는 개발자가 활동하는 카페에서 E메일 마케팅도 가능하나, 아래의 붉은 강조 부분처럼 구글 GDN광고가 들어가계좌도 있습니다.그러므로 이러한 커뮤니티를 끌고 구글 GDN이 제공하는 게재 위치 타겟팅을 하는 것도 좋아요.

게제위치 타겟이 가능한 커뮤니티

이메일 마케팅의 목적은 원하는 타겟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결국 e메일 마케팅 목적은 원하는 타깃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건입니다.아마 그동안 추진했던 E메일 마케팅의 성과가 낮은 것은 겨냥이 잘못되어 있는지, 전달하려는 정보가 너무 광고성 콘텐츠였던 때문일지도 모릅니다.그래서 그동안의 E메일 마케팅이 효과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으면 홍보에 대한 콘텐츠 비중을 낮추고 고객이 보다 쉽게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목표와 관련된 다른 미디어와 제휴하고 전체적인 고객 구매 계획을 기획하고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e메일 마케팅이 목표만 옳다면,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되는 것은 옳습니다.하지만 콘텐츠와 시기 등 다양한 요소의 균형이 맞을 때 가장 큰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