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함께 즐겨요 자율주행 모빌리티! (택배, 셔틀버스, 자동차 등)

서울에서 함께 즐겨요 자율주행 모빌리티! 영화에서나 보던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그것도 서울에서?!

서울에서 함께 즐겨요 자율주행 모빌리티! 영화에서나 보던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그것도 서울에서?!

기획·자율주행 모빌리티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2020.06

기획·자율주행 모빌리티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2020.06

서울은 이제 세계적인 대중 교통 도시에서 에코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상암동의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에서 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미래를 경험했다.

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정의 2002년 영화”마이 나리 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는 캡슐 같은 이동 수단을 통해서 이동한다.영화에서 그리는 미래 도시에서는 차내에 핸들이 아닌 자동적으로 움직일 때도 있다만 아니라 자동 운전과 사람의 개입이 가능한 2가지 형태의 미래 자동차에 만날 수 있다.이처럼 운전자가 핸들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GPS지도와 자동차와 도로 주변의 정보 통신을 통해서,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게 자동 운전 모빌리티이다.우리가 어릴 때, SF만화, 영화 등에서 꿈꾸던 휴대 전화, 화상 회의 등 많은 것이 현실에 적용되는 것을 경험한 것처럼 자동 운전 차를 직접 타고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은 그다지 멀지 않다.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내가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는 물론 대중 교통 수단으로 활용되는 버스나 셔틀 버스 등의 이동 수단에 물류를 위한 배달 로봇이나 정보 통신과 함께 발전하는 스마트 기술을 융합시키고 기술 개발과 제품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가까운 장래에 현실화하는 자동 운전 이동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면허와 자가용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자동 운전 차를 부르면 와서 목적지까지 이용하는 비대면 공유 차 서비스는 물론 스스로 주차장을 찾아 주차하는 자동 운전 대리 주차 지역을 순환하면서 시간에 관계 없이 공공 교통 기관의 역할을 하는 셔틀 버스 등이 궁금하다면 주목한다.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에 된 서울 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세계적으로 제4차 산업의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주목된다.기존의 자동차의 역사도 화석 연료인 가솔린과 가스를 이용하여 달리는 차에서 친환경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에 바뀌어 지금은 사람을 중심에 두고 자동 운전 차로 변하는 것이다.안전하고 편리한 자동 이동 수단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때문에 관제 센터를 개관했다.자동 운전의 시대를 위해서는 자동 운전 기술을 적용한 여러 종류의 차량 개발뿐 아니라 개발된 자동 운전 차량이 실제 도로 환경에서 어떻게 적응하는지 실험하고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래서 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 기술과 첨단 미래 산업인 자동 운전 기술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존 도로 및 차량과 조화하기 위한 통신과 서로 의사 소통을 조정하는 중심 축이 꼭 필요하다.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는 이런 미래 자동 운전 시대를 선도하기 때문에 상암동 일대의 일반 도로의 일부를 세계 최초의 “5G융합 도심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로 조성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이곳은 상암동의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를 이용하는 업체는 물론 관련 산업에 관련하는 시민 열린 공간이다.

정·우이용엔 제로 대표”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한정된 연습 도로가 아니라 실제 일반 도로 주행이 가장 중요합니다.결국 기존의 도로와 교통 수단, 시민과의 교류 상황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이 때문에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에서는 차량 무선 통신망을 통해서 자동 운전 차량에 0.1초 단위로 교통 신호 정보를 제공하고 딥 러닝 영상 검지 등 치밀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인프라를 통해서 자동 센서가 인지하지 않는 사각 지대의 위험 상황을 전합니다.도로 선이 없는 하늘의 길을 비행기가 안전에 지나가기 때문의 관제탑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어 기술 발전 지원에 특화된 공간입니다”주소마포구 매봉 산길 31위 바위 에스 프렛 크스셍타ー스마티움 자동 이동성, 어디까지 왔느냐?자동 운전 차가 실제 도로에서 기존의 교통 시스템에 따라서 운행하는 것이 더 이상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되는 곳 바로 상암동의 자동 운전 테스트 베드이다.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실증으로 실제 도로 상에 테스트베드를 운영하며 자동 운전 차량 관제 센터를 통해서 안전한 테스트 주행과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자동차 안팎에 주변 환경 감지 센서를 부착하는 자동 운전 테스트베드 코스를 자동차 운전 차와 운전석의 없는 자동 운전 셔틀 버스, 최적의 거리를 자주적으로 계산하고 장애물을 피하면서 지나가는 사람도 배려하는 자동 운전 택배 로봇까지 지금 2020년 현실로 운행되고 있다.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분류 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도로·교통 상황을 인식하고 동선을 판단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3단계 시스템에서 작동한다.자동 운전을 위한 자동화 정도로 수준 0~5등급이 있다.현재 수준 3이상의 이동성을 위한 테스트베드가 상암동 일대에 설치되어 있다.

자동화 없음(비 자동화)자동 운전에 관련된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 차량.운전 지원 방향, 속도 제어, 차선 이탈 방지, 긴급 제동 장치, 크루즈 컨트롤 등 특정 기능의 자동화가 진행된 단계.드라이버는 항상 차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해야 한다.부분 자동 운전(부분 자동화)의 단편적인 자동 운전이 가능, 고속 도로처럼 정해진 조건에서 차량·차로 인식, 앞차와의 간격 유지 기능 등 자동 운전 기능이 2개 이상 동시 작동 가능.드라이버는 항상 주변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조건 자동 운전(조건부 자동화)일정 구간의 자동 운전이 가능하며 운전의 주도권이 운전자가 없는 자동차에 있다.도로 환경, 교통 상황, 장애물의 위치 등을 자동차가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운행하고 운전자가 돌발 상황에 대비하다.고도화된 자동 운전(고도 자동화)자동 운전의 조건을 갖춘 특정 도로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기타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주행에 개입해야 한다.완전 자동 운전(완전 자동화)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운행하고 주차 등 차량 이동에 관한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되며 운전자나 운전석이 없어도 나은 단계의 모 빌러티.

자동화 없음(비자동화)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 차량.운전자보조방향, 속도제어, 차선이탈방지, 긴급제동장치, 크루즈컨트롤 등 특정 기능의 자동화가 진행된 단계.운전자는 항상 차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해야 한다.부분자율주행(부분자율화) 단편적 자율주행 가능, 고속도로와 같이 정해진 조건에서의 차량·차선 인식, 앞차와의 간격 유지 기능 등 자율주행 기능이 2개 이상 동시 작동 가능.운전자는 항상 주변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조건 자율주행(조건부 자동화) 일정 구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운전 주도권이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에 있다.도로환경, 교통상황, 장애물 위치 등을 자동차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운행하며 운전자는 돌발상황에 대비한다.고도화된 자율주행(고도 자동화) 자율주행 조건을 갖춘 특정 도로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하다.그 외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주행에 개입해야 한다.완전자율주행(완전자율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운행하며 주차 등 차량 이동과 관련된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되어 운전자나 운전석이 없어도 되는 단계의 모빌리티.

자동화 없음(비자동화)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 차량.운전자보조방향, 속도제어, 차선이탈방지, 긴급제동장치, 크루즈컨트롤 등 특정 기능의 자동화가 진행된 단계.운전자는 항상 차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해야 한다.부분자율주행(부분자율화) 단편적 자율주행 가능, 고속도로와 같이 정해진 조건에서의 차량·차선 인식, 앞차와의 간격 유지 기능 등 자율주행 기능이 2개 이상 동시 작동 가능.운전자는 항상 주변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조건 자율주행(조건부 자동화) 일정 구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운전 주도권이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에 있다.도로환경, 교통상황, 장애물 위치 등을 자동차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운행하며 운전자는 돌발상황에 대비한다.고도화된 자율주행(고도 자동화) 자율주행 조건을 갖춘 특정 도로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하다.그 외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주행에 개입해야 한다.완전자율주행(완전자율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운행하며 주차 등 차량 이동과 관련된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되어 운전자나 운전석이 없어도 되는 단계의 모빌리티.자율주행 모빌리티 대표 선수자율주행 모빌리티 대표 선수공유와 체험의 즐거움, 자동 운전 자동차의 자동 운전 자동차에는 안테나를 통해서 전파를 발사하는 전파가 반사하는 것을 감지하는 기술을 위한 “레이더”와 빛을 이용하고 물체를 감지하는 거리를 측정하는 “라이더”기술이 적용되고 있다.현재는 테스트 과정이라 드라이버의 개입으로 자동 운전을 선택할 수 있다.상암동의 테스트베드에서는 도구 공간과 연세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자동 운전 자동차를 공유 자동차로 선 보인다.공공 교통 기관의 사각 지대를 없애는 자동 운전 셔틀 버스의 암만도 솔루션의 자동 운전 셔틀 버스”워싱턴”은 운전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자동 운전 차 수준 5단계의 완전 자동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차량 기술력에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가 제공하는 테스트베드 내 신호 예측이나 교통 상황, 사고 정보 등을 통해서 도로 인프라를 수신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주행한다.공공 교통 기관의 사각 지대를 메우는 셔틀 버스 형태로 운영된다.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자율주행 택배비 대면 서비스와 집콕 생활의 필수 요소가 돼버린 물류가 자율주행과 만났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거리 배송용 물류로봇은 지정된 경로를 따라 택배·음식 등 무인배달 서비스가 가능하며 개별 공간을 지정해 원하는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받을 수 있다. 자율주행 물류로봇은 물류 집하와 하차, 배송 등 인력난 악화 개선에 도움을 주며 교통체증, 공기오염 문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자율주행 모빌리티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개발자의 시선암만도 솔루션의 문·희창 대표 자동 로봇에서 사람이 타는 수단으로서 최근 급증하는 물류 수급에 대한 고민과 함께 새로 조성되는 아파트 단지와 상업 공간의 지상에는 주차장도 없고 외부 차량 진입도 쉽지 않은 현실이다.이런 때 필요한 것이 자동 운전 모빌리티이자 물류 로봇이다.이동 수단 중에서도 공공재 성격이 강한 공공 교통 수단 분야에서 자동 운전 모빌리티는 교통·복지·평등권 분야에 꼭 필요하다.교통 약자와 사회적 교통 공백을 메운 툴 기술 집약적인 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자동 운전 기술은 공공 교통 기관 간 연결이 끊기는 시간에 출퇴근하는 사람들과 과도한 노동 강도가 요구되는 운전 근로자를 위한 대안이다.특히 드라이버의 개입 없이 운행하기 좋은 환경인면 자동 운전 셔틀 버스는 교통 약자를 위한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 물류와 개인 이동권의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일반적으로 셔틀 버스는 특정 구간을 단거리 운행하는 이동 수단이기 때문에 도심 공항, 전시장, 캠퍼스, 산업 단지, 공원 등 다양한 공간과 지역의 운항 특성에 적합한 자동 운전 셔틀 버스를 적용하기에 좋다.전문가의 시선연세대 글로벌 융합 공학부의 김·시호 교수의 자동 운전을 꿈이 아닌 현실로 만들기 위한 조건, 자동 운전 기술 개발과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특히 자동 운전에 꼭 필요한 실증은 지자체에서 실제 도로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서울시가 조성한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의 덕에 관련 기업은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서울시는 각종 규제 완화와 기존 산업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중재자 역할에 힘쓰고 있다.상암동의 자동 운전 테스트 침대에선 시민이 자동 운전 셔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산업의 확대와 참가에 큰 도움이 된다.미래 자동차와 자동 운전 모 빌러티의 모습 기술의 가치는 결국 사람이다.자동 운전은 잘 AI(인공 지능)의 결정판이라고 한다.사람의 역할을 대신 게 아니라 우리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하는 도구로서 AI기술이 적용된 자동 운전 모빌리티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스마트 폰이 현재의 정보 기술 환경의 플랫폼을 만들었다면 다음의 플랫폼은 자동 운전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운전에서 자유로울 우리의 생활이 더 기대되도록 한다.김시호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교수의 자율주행을 꿈이 아닌 현실로 만들기 위한 조건,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자율주행에 꼭 필요한 실증은 지자체 주도로 실제 도로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서울시가 조성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덕분에 관련 기업들은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서울시는 각종 규제 완화와 기존 산업 간 갈등을 해소하는 중재자 역할에 힘쓰고 있다. 상암동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에서는 시민들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 해당 산업의 확대와 진입에 큰 도움이 된다.미래차와 자율주행 모빌리티 모습 기술의 가치는 결국 사람이다. 자율주행은 흔히 AI(인공지능)의 결정판이라고도 한다. 사람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도구로 AI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이 현재 정보기술 환경의 플랫폼을 만들었다면 다음 플랫폼은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운전에서 자유로워지는 우리의 삶이 더욱 기대되게 해준다.구루 김시은 / 사진 최승준서울사랑(원문보기)서울사랑(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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