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J12 블랙 세라믹 쿼츠 33mm 여성시계 샤넬시계

안녕하세요, 톱 타임입니다.오늘은 샤넬의 J12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다른 브랜드가 통상 여러 종류의 명품을 내놓거나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상품용이라고 할 정도로 시계에 진심이 아닙니다.그러나 샤넬은 다릅니다.백 향수 부티크 등을 넘어 보석, 시계까지도 상당히 진지하게 발매하고 있습니다.샤넬 시계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 전부터 계속되고 특히 J12 같은 모델은 다른 명품 시계 브랜드에서도 좀처럼 시도하지 못한 세라믹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시계 쪽으로 다시 확고한 공을 들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까 샤넬 시계의 역사는 의외로 오래되었다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뭐 사실 1930년대에 시작해서 80년대까지는 이렇다 할 컬렉션이 없었어요.그러나 1987년에 프리미에르 컬렉션을 선보이며 샤넬 워치 컬렉션의 첫 시작을 알렸습니다.이후에도 마드모아젤, 마투라세 등의 컬렉션을 선보이며 여성용 워치의 역사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하지만 모두 여성용 시계였다는 점 때문인지 대중들에게는 액세서리 이상의 인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샤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잭 엘리가 등장하여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합니다.그는 시대를 초월한 영원히 광택나는 블랙워치를 만들고 싶어했어요. J-CLASS에 해당하는 12M급 요트를 즐겨 탄 그는 본인이 좋아했던 요트에서 영감을 얻어 이름을 J12로 명명했고, 자동차를 좋아했던 그는 경주용 자동차의 이미지를 손목 위에 표현하려 했어요.그렇게 7년간의 연구를 거쳐 2000년 드디어 샤넬 J12 컬렉션이 탄생한 것입니다.

샤넬의 J12컬렉션은 2000년에 블랙 세라믹 모델을 시작으로 2003년에는 J12화이트 세라믹 모델을 선 보이는 블랙&화이트 컬러 코드를 완성시켰습니다.J12컬렉션은 이전의 샤넬 시계 컬렉션과 다른 몇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샤넬에서 처음으로 남자라도 착용할 수 있는 모델이었습니다.동시에 최초의 스포츠 시계로도 정착되었습니다.그리고 시계 소재로는 다소간 아닌 세라믹 소재를 과감히 시계 전체에 적용했다는 점입니다.샤넬뿐 아니라 시계의 역사 자체에서 보고도 못 본 도전에서 이런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게 됩니다.

아까 이야기한 소재의 세라믹은 90%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지르코니아와 산화철, 알루미나 글로벌 미아 등의 원료를 배합하고 1450도의 고온에서 구운 소재의 일입니다.똑같지 못하지만 간단하게 이해하려고 도자기 굽는 것입니다.샤넬은 여기서 한 걸음 진행되고 기존 하이테크 세라믹으로 티탄 원료를 더불어 티탄 세라믹이라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습니다.티탄은 원료를 추가했을 뿐, 달라진 것은 뭔가 쉽게 할 수 있지만 원하는 성질의 새로운 소재를 얻기 전에는 무수한 배합 비율 조정과 소재 특성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이 과정은 매우 작은 환경 변화에도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샤넬 J12모델은 33M의 경우 크기를 가진 여성의 하에서 남성 공용 시계입니다.크기와 수정 모델임을 생각하면, 여성용 시계 보는 게 그럴듯한 지도 모르는데 불과 2000년 전후에는 34MM사이즈가 일반적인 남성용 시계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손목이 굵은 없는 남성에게도 잘 어울리는 크기입니다.실제로 쓰고 있는 저도 손목이 꽤 마른 편이어서 33M과 크게 느끼지 않았습니다.스포츠 시계처럼 상당히 역동적인 디자인의 다이얼입니다.마치 경주용 계기반 같은 느낌을 줍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블랙과 화이트의 시계의 색깔은 고급감을 넘어 우아한 모습이 느껴집니다.

J12 모델 팔찌는 가장 기본적인 3줄 링크 구조입니다.링크를 확실하게 고정하려면 관통하거나 중앙에서 연결 핀을 고정해야 합니다.브레이슬릿은 외관상 각 링크 간 간격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아마 팔찌가 움직일 때 각 링크 간 간섭을 없애고 파손 위험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샤넬 J12 버클은 버튼이나 별도의 후크 없이 개폐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버클입니다.버클을 펼치고 닫을 때의 느낌은 자석을 붙였다 뗄 때의 느낌과 비슷합니다.개폐 시 탄력감은 자석이 아닌 버클 중앙에 있는 평판 스프링에서 나와 구조가 간단하여 사용하기 편리합니다.기존 버클 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J12의 버클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요소입니다.간단해 보이지만 장기간 탄성을 유지할 수 있는 합금 기술과 열처리 기술을 보유해야 가능합니다.이 기술은 샤넬이 특허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샤넬에서만 볼 수 있는 버클입니다.

무브먼트는 쿼츠이어서 특히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케이스 가방은 철제지만 세라믹 시계에서 무브먼트 고정과 핸드백 경우 조립을 고려한 가장 효율적인 구조입니다.케이스와 무브먼트 홀더, 그리고 케이스 백은 복수의 스크루로 제대로 조립할 필요가 있습니다.조립에는 스크루와 너트가 필요한데, 너트의 위치를 세라믹 소재로 직접 만드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뿐만 아니라 세라믹 소재로 직접 너트를 만들어도 나사로 죄다와 나사산이 파손되기 쉽게 효율이 떨어집니다.그래서 모든 조립이 쉬운 구조로 스틸 케이스를 만들고 세라믹 소재로 감싼 이너 경우 구조가 제작하기 쉽고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브먼트는 쿼츠이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케이스백은 스틸이지만 세라믹 시계로 무브먼트 고정이나 백케이스 조립을 고려한 가장 효율적인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케이스와 무브먼트 홀더, 그리고 케이스 백은 여러 스크류로 단단히 조립해야 합니다.조립에는 스크류와 너트가 필요하지만 너트의 위치를 세라믹 소재로 직접 만드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뿐만 아니라 세라믹 소재에 직접 너트를 만들어도 스크류로 조이면 나사산이 파손되기 쉬워 효율이 떨어집니다.그렇기 때문에 모든 조립이 용이한 구조로 스틸 케이스를 만들어 세라믹 소재로 감싸는 이너 케이스 구조가 제작하기 쉬워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