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DeFi) 가상화폐 스테이킹 장점과 단점 분석

여러분 아시겠지만, 최근 가상 화폐 시장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도 장기 투자보다는 시장의 경향에 영향을 덜 받은 단타로 접근하고 보고 있는데, 요즘은 그나마도 어려워서 DeFi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단지 투자를 하고 있지 않으면 불안하고 투자하면 손실이 나올 것 같아 지금은 안전한 가상 화폐 투자 방법인 DeFi스테 킹을 찾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하나씩 쓰면서 공부하려구요. 그래서 오늘은 DeFi의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가상 화폐의 스테이 킹을 하면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단점이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DeFi는?

DeFi와 Decentralized Finance의 합성어로 한국어로 번역한다고 탈 중앙화 금융의 일입니다. 탈 중앙화 금융이라는 의미에서 보듯 DeFi는 기존의 중앙 집권적인 금융 체제를 개선한 금융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은 은행 증권사 카드사 같은 금융 기관, 즉 일종의 중개인을 통한 금융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중개인이 있는 금융 거래는 수수료가 발생하고 중앙화된 서버로 모든 내용을 저장하므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제한 사항을 극복하기 위해서 생긴 것이 바로 DeFi입니다. DeFi는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 콘트랙트를 기반으로 계약 조건이 충족되면 계약이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DeFi에 대해서 암호 외환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ー롱 마스크는 2021년”Don’t defy DeFi”라고 트윗, DeFi를 찬양하기도 했죠. 그럼 과연 DeFi는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나요? 장점 ① 중개자가 없다!

DeFi의 이점 1개는 중개자가 없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행을 통한 금융 거래를 하는 것은 매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은행도 이익 집단이고 하나의 기업입니다. 국민의 안전한 금융 거래를 지원하는 공공 기관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은행을 통해서 거래를 할 경우에도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은행에서 가입하는 상품이 우리에게 정말 좋은 상품이기 때문인가요? 은행이 돈을 벌기 때문에 또는 은행 직원의 인센티브 때문에 우리에게 상품 가입을 촉구한다고 하는 생각은 안 하는가? 어쨌든, 은행 같은 중개인 위험은 과거의 사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미국의 4대 투자 은행이었던 리먼 브러더스가 파산하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한국에서도 고객의 돈을 부정하게 관리해서 사용한 라임 한 사태로 피해를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은 과연 금융 기관이 안전한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는데 이런 금융 기관이 보유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DeFi입니다. 장점 ②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

DeFi의 2번째 장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 할 때, 각종 신용 점수를 따지는 등 자신의 신분을 정확하게 인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DeFi를 통한 금융 거래를 하게 되면 신분 인증을 위해서 개인 정보를 전달할 필요도 없고 복잡한 서류 작업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은행 영업 시간이 아니어서도 거래를 희망하는 사람이 있으면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③ 투명한 거래

세 번째 장점은 투명성입니다. 디파이는 블록체인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거래가 기록되고 그 거래 기록을 아무도 조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금융 거래가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장점④ 비용적 측면

4번째 장점은 비용적인 측면입니다. 앞서고 금융 기관 같은 중개인이 없다고 말씀 드렸습니다만, 이는 중개인에게 지급하는 중개료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DeFi에 의해서 구전이 일부 발생하는 곳도 있다)또 DeFi에는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은행 예금 적금과 유사한 스테이 킹입니다. 이는 일정 수량의 가상 통화를 예치하면 이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자 농업과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금리가 시중 은행에서 제공하는 금리에 비해서 아주 높습니다. 시중 은행의 금리가 2~3%인 반면 스테이 킹의 이자는 낮은 것은 5%에서 시작된 높은 것은 20~30%, 100%인 것도 있으니까요. 단점 ① 보안의 측면

그러나 DeFi를 이용할 때 단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해결해야 할 몇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부분이 보안의 측면입니다. DeFi의 기반은 스마트 콘트랙트는데, 이런 스마트 콘트랙트에 에러가 발생하거나 해킹당할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유니 스와프, 디포 스포 등 데피 서비스에서 해킹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DeFi서비스인 위 믹스·크레바 프로토콜과 클레이턴의 클레이 스와프에 문제가 생기고, 국내에서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DeFi를 활용할 때는 이런 부분을 고려하고 투자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점 ② 중개인이 없다!?

아까 중개인이 없는 것이 장점으로 말했지만 중개인이 없다는 것이 때로는 단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뭔가 실수한 경우 조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투자가가 동전을 전송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고 송신하는 경우, 이것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또, 패스워드를 잊어 버렸을 경우, 자산이 영원히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eFi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모든 거래 사이에는 확인하고 확인하며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책임은 모두 개인에 있으니까요.

아까 중개인이 없는 것을 장점으로 얘기했지만 중개인이 없다는 게 때로는 단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뭔가 실수를 했을 경우 조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코인을 전송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여 전송하는 경우 이는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자산을 영원히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파이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을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모든 거래 간에는 확인하고 확인하는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으니까요.

아까 중개인이 없는 것을 장점으로 얘기했지만 중개인이 없다는 게 때로는 단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뭔가 실수를 했을 경우 조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코인을 전송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여 전송하는 경우 이는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자산을 영원히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파이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을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모든 거래 간에는 확인하고 확인하는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으니까요.아까 중개인이 없는 것을 장점으로 얘기했지만 중개인이 없다는 게 때로는 단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가 뭔가 실수를 했을 경우 조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코인을 전송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하여 전송하는 경우 이는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자산을 영원히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파이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을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모든 거래 간에는 확인하고 확인하는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으니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