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베타리더의 마지막 활동을 하려고 해. 상태도 좋지 않고~ 더 쓰고 싶었지만 주된 이 책의 핵심은 다 넣은 것 같고~ 이만 끝내자~ 마지막 이야기도 중요한 핵심이 있으니 잘 보세요~~~ PART 2. 실전 대화 5장 대화는 힘이 센 편 중 17. 대화에서 공부력을 높이는 부분을 살펴보자!
앞에서 칭찬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이 나오는 것처럼 칭찬이 독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느냐가 중요하다.
비교의 대상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되었을 때, 그 아이의 변화를 과정 중심으로 보고 이야기를 해줬을 때 아이도 그런 방향을 보고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잘 가르쳐주고 있다. 공부력이형성되는가장큰차이는과정중심으로대화를하고있느냐라고말할수있다! 6장 공감하는 대화가 아이의 마음을 바꾼다 23.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대화
열등감이라는 단어가 주는 이 부정적인 느낌… 우리 아이를 이 단어에서 멀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나는 할 수 없다고 포기하는 마음 속에는 열등감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럴 때 부모들은 의지라는 단어를 꺼낸다. 하지만 그 말을 듣는 아이는 자신이 의지가 없는 아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니 주의하라고 한다.”큰 그릇은 원래 만드는데 시간이 걸린다” 이 말을 듣는 나도 힐링이 된다. 뭔가 빨리 성과를 내야 한다고 재촉하기보다는 아이가 큰 그릇을 만들기 위해 오래 걸려 있구나~ 하고 생각하고 바라보면 여유롭고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뭐가 중요해!!!!!!!!!!!!!!!!!!!!!! 성적만 보고 아이와 대화가 단절되는 삶을 살고 싶어?아니면 아이와 대화하면서 늦더라도 점점 커가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하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이 책을 통해 나 또한 사과에 대한 우려의 시선으로 조금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얻게 되었다.다른 분들도 그런 경험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