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알아보기, 자율주행 기술의 레벨

자동차는 1885년 독일에서 발명된 이래 지금까지 인류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과 결합돼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차로의 변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정한 기준으로 0단계부터 5단계까지 총 6단계로 분류돼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능이 전혀 없는 0단계부터 완전자율주행까지 총 6개 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단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벨0(수동주행)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일반차량 레벨1(운전자지원) 차선이탈 경보, 자동제동, 자동속도조절 등 운전보조기능 레벨2(부분자율주행) 핸들조작, 가/감속 가능 등 통합적 능동제어단계. 운전자 상시 감독 필요 레벨3(조건부 자율주행)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을 인식하는 단계로 대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돌발 상황 시 수동 전환 레벨 4(고도 자율주행)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제어 불필요. 필요에 따라 수동 전환 레벨 5(완전 자율주행) 사람이 타지 않아도 움직이는 무인 주행차

우선 수준 0은 가장 낮은 단계에서 자동 운전 기술이 전혀 없는 단계입니다. 차량 운전과 속도 제어는 모두 운전자가 담당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겪는 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차선 일탈 경고 및 재화의 감지 등은 자동 운전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수준 1단계에서 자동 운전 기술이 조금씩 반영됩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제어한다는 것은 운전수가 직접 할게요. 시스템은 감지 센서에 의해서 충돌이 감지되면 시스템이 속도를 떨어뜨리거나 자동차 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즉, 시스템이 드라이버를 돕고 속도와 제동을 일부 제어하는 단계입니다. 특정 주행 모드에서 차량의 운행 방향 또는 속도를 제어하고 차로 유지를 보조하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시키는 등이 레벨 1에 속합니다. 수준 2는 완전 자동 운전 차의 모습에 더 다가왔습니다. 드라이버의 개입 없이 시스템은 차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방향 전환하고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속도를 떨어뜨리거나 가속할 수도 있습니다.레벨 3에서는 드라이버의 개입이 더 적어집니다. 앞 단계까지는 운전자의 전방 주시와 운행 방향을 바꾸는 등의 개입이 필요했다면 제3단계 이후는 앞차를 추월하거나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이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또 사고나 교통 체증을 미리 감지하고 우회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 4는 완전 자동 운전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시스템은 자동차의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면서 안전 관련 기능을 스스로 제어합니다. 드라이버는 출발 전에 목적지와 이동 경로만 입력하면 좋은 운전자가 수동 운전으로 복귀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시스템은 안전한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마지막 레벨 5는 드라이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무인 자동차입니다. 탑승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말하면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시스템이 알아서 자동차를 스스로 운전합니다. 드라이버가 필요 없기 때문에, 운전석 자체가 필요 없이 지금까지 본 자동차의 내관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한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준 1에 해당하는 자동화 기능은 비교적 폭넓게 보급하고 있습니다. 적응형 정속 주행 장치, 자동 조향 기능이 있는 주차 보조 기능,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등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몇가지 기술이 해당됩니다.그동안의 자동 운전의 발전 단계는 2~3단계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발전에 전문가들은 자동 운전 5단계가 구현되는 것은 먼 미래의 얘기가 없다고 합니다. 5단계의 자동 운전 차량이 양산될 경우 자동 운전 차는 이동 수단을 넘어 새로운 공간으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하고 운전자의 개념을 사람으로부터 시스템에 통한 규제 등을 정비하고 있습니다.그동안 자동 운전 기술 수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자동 운전 차는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올 자동 운전 차 시대에 안전성까지 확보되어 도로상의 달라진 모습과 우리의 생활의 달라진 모습을 기대합니다. 출처:한국 교통 연구원, 상상이 현실에! 다가오는 자동 운전 차 시절 한국 교통 안전 연구소, 자동 운전 차량에 Level이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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