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입자분들이 이사가기 전 고민하는 에어컨 벽구멍!
베란다에 에어컨 배관 구멍을 뚫어 실외기 연결을 자주 사용하죠?세입자라면 이사하기 전에 임대인과의 분쟁이 항상 일어나는 내용입니다.요즘 세상에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깨끗한 세상이 다양한 집의 수리 결함 보수 작업을 도와주면서 겪은 바로는 집주인, 임대주 분들의 생각은 조금 달랐던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집수리 아저씨 깨끗한 세상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집안에 설치된 에어컨 배관 구멍에 관한 이야기입니다.요즘 에어컨 사용은 당연하기 때문에 이사와서 콘크리트 벽에 구멍을 내서 에어컨을 설치해서 자주 썼어요 이사가기 전에 벽에 뚫린 구멍이 문제가 되는 걸 알았을 때 고민한다는 분들이 많이 계셨어요.
물론 에어컨 벽 구멍을 뚫기 전에 집주인에게 말씀드리고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문제없다고 생각했을 테니까요.누구나 어느 집에나 설치해서 쓰는 게 에어컨이니까요.
뚫려 있는 에어컨 배관 구멍 때문에 원상복구에서 보증금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그때부터 심각한 걸 깨닫고 급하게 수리를 하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이런 경우가 되지 않으려면 집주인에게 사전 고지를 하고 동의 후 구멍 뚫기 작업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임대계 밤 체결 시 특약사항에 에어컨 잡업이나 기타 기본적인 사용에 대한 작업에 동의를 요한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야 앞으로 분쟁의 요소가 사라질 수 있거든요.어쨌든 에어컨 배관 구멍을 집주인 동의 없이 뚫은 건 사실이니까 세입자분들이라면 다소 억울하겠지만 딱히 할 말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보증금을 분쟁 없이 받으려면 메우기 원상복구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되는 겁니다.콘크리트 벽 에어컨 배관 구멍 막음 복원?구멍 하나 때문에 건물을 부수고 다시 시작할 수도 없기 때문에 가장 기존의 벽과 유사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대부분의 집주인, 임대인 분들도 원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콘크리트 벽이니까 콘크리트 마감제가 들어가야 하는 게 당연하죠.어떤 분들은 실리콘이나 신문지 등으로 막는 경우도 있는데.. 글쎄요… 미관상으로도 내구성도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고, 외부 벽이라면 단열이나 방수 작업에 더 신경쓰면서 멋있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는 작업이 아닙니다.에어컨 구멍을 통해 누수나 결로가 생기면 주변에 곰팡이가 생기고 퍼지기 때문에 심각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단연코 재질도 꼼꼼하게 방수재도 꼼꼼하게 기존 벽 같지 않게 비슷해서 채울 수 있어야 진짜 보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에어컨 벽구멍이 뚫린 외부 마감재를 같은 소재의 마감재로 만든 것 같지 않은 매립 시공을 마무리했습니다. 마침 이사한 현장에 집주인이 방문했습니다. 굉장히 만족하고 계시네요.그동안 수많은 세대의 에어컨 배관 구멍 막고 복원 작업을 해왔지만 대부분 분쟁 중이거나 직전 상황이었던 것 같습니다.한 번도 해결하지 못한 적은 없는 것 같아요.이 정도면 집 수리하자.보수 분쟁 해결 전문가라고 해도 되죠?후후후.지금까지 에어컨 구멍을 막는 복원 이사하기 전에 필요한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