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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 리서치 -□ 금융 리서치 -□ 금융 리서치 -□ 금융 리서치 -핸즈프리 주행 중 자유로움을 느끼고 자율주행차의 미래 자유를 이끌어주는자율주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최근 ICT의 급격한 발전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인프라 구축과 각 산업에서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도 발달 단계가 있어!단계 Lv.0Lv.1Lv.2Lv.3Lv.4Lv.5정의에 자동화 운전자 지원 부분 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고도 자동화 완전 자동화 예시 사각 지대 경고 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혼잡 구간 주행 지원 로컬 무인 택시 운전자 없이 완전 자동 운전 중 비상 사태 대처 운전자 드라이버 드라이버 시스템 주행 환경 모니터링 드라이버 시스템 책임 주체 운전자&시스템 제어 주체 운전자&시스템 시스템 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시스템·제어 주체 운전자&시스템 시스템 시스템·시스템 시스템·구조 시스템·시스템 시스템/ 복잡한 관리 주체 운전자단계 Lv.0Lv.1Lv.2Lv.3Lv.4Lv.5 정의 비자율화 운전자 지원 부분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고도자동화 완전자동화 예시 사각지대 경고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혼잡 구간 주행 지원 로컬 무인택시 운전자 없음 완전자율주행 중 비상사태 대처 운전자 드라이버 시스템 주행 환경 모니터링 드라이버 시스템 책임 주체 드라이버 &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시스템 제어 주체 운전자 & 시스템 시스템 제어 주체 운전자 및 관리 주체 운전자 및 장치의 복잡한 관리 주체 드라이버 및 작동 방법자율주행은 왜 떠오르는가?자율주행 선도 글로벌 메가트렌드1. Society:미레니알 세대의 대두에 의한 자동 운전 차 고객 기반 확대 미국 미레니알 및 그 이후 세대의 연간 소득이 급속히 증가하는 가운데-미레니알은 자동 운전 차에 대한 높은 개방성을 보이고 유력한 고객 군으로 부상 2. Technology:끊임없이 기술 혁신으로 자동 운전 차 고객 가치 극대화-자동 운전 기술의 진화가 점차 가속화하면서 고객이 누리는 자동차 및 관련 서비스의 가치가 크게 늘어날 것 3. Economy:공유 패러다임의 확산이 자동 운전 사용화 촉진-2016년 약 700억달러를 기록한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은 2030년부터 폭발적 성장, 2040년에는 약 3조 3천억달러를 기록할 전망 4. Policy:글로벌 환경 규제가 낳는 자동 운전 산업의 새로운 기회-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기준친환경, 자동 운전 패러다임이 확산되면서 자동 운전 인프라가 가져오는 도시의 변화 자동 운전 인프라가 떠오르는 3가지 이유1. Society: 도로교통안전 확보-교통사고 발생 전후 모든 단계에 걸쳐 안전보장을 위한 기술적 장치와 솔루션 구현 2. Efficiency: 교통운영 효율성 제고-플래투닝 활성화, 자율주행자동차 통합관리를 통한 교통흐름 최적화 등 3. Predictability: 교통수요 예측가능성 증대-도로건설 및 대중교통시스템 도입과 정책효과 평가 시 V2X 기반 빅데이터 활용 가능 글로벌 트렌드는 공유경제!전통경제에서 공유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전통적인 경제 패러다임 전환→공유경제 소유 공유자원 소비&고갈자원 절약수익 창출가치 창출경제 중심 신뢰중심 낭비로 인한 과소비 발생 협력적 소비최근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는 공유경제의 파급력을 보여줍니다.자율주행에서 개인 소유 차량 비율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차량 공유 비율이 2050년까지 50% 수준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전망은?!국내 자율주행과 인프라 기술의 발전으로 제한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완전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로 역전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격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품업계의 호황이 불어온다!최근 자동차 부품업계에서는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기업 분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향후 자율주행 사업에서 부품사들은 탁월한 R&D 역량을 바탕으로 판로 확대를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전 세계는 자율주행 도입 준비 중!독일, 일본, 미국의 완전자율주행차(레벨4) 운행이 가능한 법률을 제정 중이며 ‘2022년 상시운행 개시 목표’ 19~2020년 도로운송차량법 개정으로 자율주행차 안전성 확보 및 레벨3 자율주행 운행 허용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자율주행 시스템 시판 승인 ’16 연방자율주행자동차정책(FAVP)’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자율주행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각 주 법안에 따라 레벨 3 이상의 주행 허용독일, 일본, 미국의 완전자율주행차(레벨4) 운행이 가능한 법률을 제정 중이며 ‘2022년 상시운행 개시 목표’ 19~2020년 도로운송차량법 개정으로 자율주행차 안전성 확보 및 레벨3 자율주행 운행 허용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자율주행 시스템 시판 승인 ’16 연방자율주행자동차정책(FAVP)’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자율주행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각 주 법안에 따라 레벨 3 이상의 주행 허용독일, 일본, 미국의 완전자율주행차(레벨4) 운행이 가능한 법률을 제정 중이며 ‘2022년 상시운행 개시 목표’ 19~2020년 도로운송차량법 개정으로 자율주행차 안전성 확보 및 레벨3 자율주행 운행 허용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자율주행 시스템 시판 승인 ’16 연방자율주행자동차정책(FAVP)’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자율주행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각 주 법안에 따라 레벨 3 이상의 주행 허용최근 독일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를 승인받았고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영 단계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차 전용시험장(K-City)에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첨단 시험설비를 구축해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준공했다고 전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미래차 예산을 올해 대비 30% 증액한 4674억원으로 책정하고 기술개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최근 독일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를 승인받았고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영 단계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차 전용시험장(K-City)에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첨단 시험설비를 구축해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준공했다고 전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미래차 예산을 올해 대비 30% 증액한 4674억원으로 책정하고 기술개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최근 독일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를 승인받았고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영 단계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차 전용시험장(K-City)에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첨단 시험설비를 구축해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준공했다고 전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미래차 예산을 올해 대비 30% 증액한 4674억원으로 책정하고 기술개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최근 독일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를 승인받았고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영 단계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차 전용시험장(K-City)에 완전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첨단 시험설비를 구축해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준공했다고 전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미래차 예산을 올해 대비 30% 증액한 4674억원으로 책정하고 기술개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머니 스테이션 시그널 랩